학술지 소개

한의학교육학회지(Journal of Korean Meicine Education, JKME)는 한의학교육학회(AKME)에서 발행하는 동료심사 기반 학술지(ISSN 1983-3973)로, 2023년 창간이후 연 3회 발행하고 있습니다.
본 학술지는 한의학교육 분야의 학술적 연구를 발전시키고 공유하는 토대가 되고자 합니다. 한의학 교수자, 기초 및 임상 연구자, 대학원생, 교육공학 전문가, 보건의료 정책 입안자 등 다양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하며, 한의학 교육과 다양한 보건학 분야간 융합 연구를 지향하는 학제 간 연구자들의 투고 또한 환영합니다.
본 학술지는 한의학교육의 현재와 미래의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, 실증적 연구 결과, 교육 전략, 그리고 관련 정보를 학술적으로 소통하고 확산하고자 합니다. 이를 위하여, 한의학교육학회지는 교육 목표,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, 학생 평가 및 교육 평가, 교육 정책, 교수학습법의 개발과 적용, 에듀테크와 이러닝, 보건 의료 전문직간 교육, 다학제 융합 연구,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 한의학 교육과 관련된 제반 주제를 포괄합니다.
한의학교육학회지가 다루는 구체적인 주제들은 다음의 예시와 같습니다. 한의학 교육의 장단기 목표 제시, 한의학 교육과정, 교수법 및 평가 방법론의 개발과 적용, 한의학 기초 및 임상, 대학원 및 보수 교육, 한의학 교육을 위한 에듀테크의 도입과 활용, 한의학 이러닝 교육 시스템 및 콘텐츠, 보건의료 전문직역간 교육, 근거중심 한의약 교육, 한의학 교육 철학과 교육사학, 재학생의 학업 및 건강 관리, 한의학 교육 정책, 제도와 법률, 한의학 교육기관의 조직, 운영과 관리, 한의학 교육을 위한 다학제 융합연구, 일반인을 위한 한의약 교육,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 입니다.